"영남 빠지고 尹과 정 떼라"…전문가들이 본 與 문제·해결책

입력 2024-04-18 17:51   수정 2024-04-18 17:53


정치 전문가들은 국민의힘의 4·10 총선 참패 원인을 '수도권 민심과 괴리된 영남 일색 지도부'와 '건강한 당정관계 수립 실패'로 지목했다.

박성민 정치컨설팅 민 대표는 1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한 '2024 총선 참패와 보수 재건의 길' 세미나에서 "이번 전당대회에서는 영남 의원들이 안 나왔으면 좋겠다"며 "수도권에서 20석도 못 하는 것을 두 번이나 해놓고 부끄러움도 없이 저러고 있느냐"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에 휘둘리면 안 되는 지도부를 뽑아야 한다. 지도부를 지금처럼 단일지도체제로 두면 대통령을 상대할 수가 없다"며 "중진 위주의 집단지도체제로 가야 당 대표가 대통령실에 끌려다니는 일도 없고 대통령실도 당을 함부로 못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상병 시사평론가는 "국민의힘은 진짜 국민의힘인가. 나는 영남의 힘이라고 본다"며 "영남과 수도권 정서가 전혀 다르다"라고 비판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과 정을 떼야 한다. 그래야 국민들이 국민의힘을 바라본다"며 "대통령은 국정만 챙기라고 해야 한다. 3대 개혁 이런 것은 그만하고 나머지 정치는 국회에서 집권당이 주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성교 건국대 행정대학원 특임교수는 "이번 총선은 정권심판론이기 때문에 100% 대통령에게 (참패) 책임이 있다"며 "당에 있는 중진 의원들이 공천받아 당선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대통령이 어떻게 하면 성공하고,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가를 잘 건의했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정 갈등에 대해선 "국민들이 이 문제 때문에 불안해서 못 견딘다. 의료 개혁의 본질이 중요한 것이지 숫자 2000명이 중요한 건 아니지 않느냐"며 "국민의힘 후보들이 대통령실을 찾아가 도끼 상소를 올려야 한다. 왜 그런 건의와 제안을 안 하는지 도저히 납득이 안 간다"고 꼬집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총선 당선인들의 참패 원인 분석도 나왔다. 윤상현 의원도 박 대표와 마찬가지로 당이 영남 중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당이 영남 중심이다 보니 공천에 매달릴 수밖에 없고, 당 지도부나 대통령에게 바른 소리를 전달 못 하는 것"이라고 "영남 출신과 수도권 출신 의원들 간 현실 인식의 차이가 너무 크다. 이를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당선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공정의 가치'가 훼손됐다는 평가도 나왔다. 경기 포천·가평에서 이긴 김용태 당선인은 "윤 정부가 국민에게 지지받았던 이유는 공정함에 대한 믿음과 당면한 국가 개혁 과제를 추진해 나갈 것이란 희망이 있었기 때문인데 이 공정함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깨진 것이 참패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패배 인식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잇달았다. 험지인 서울 도봉갑에서 승리한 김재섭 당선인은 "지난번에도 지고 이번에도 또 비슷하게 지니 익숙한 것처럼 '크게 지지는 않았다'라는 생각이 내부에 있는 것 같아 대단히 우려스럽다"며 "궤멸적 패배를 당했는데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서 이겼기 때문에 앞으로 있을 대선과 지선에서도 이길 수 있을 거라는 건 사실 희망 회로, 거의 신앙의 영역에 가깝다"고 말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